장애인의 사회통합은 직업재활에서 시작됩니다. 한국직업재활학회
 Home  > 학회지  > 편집 및 논문심사규정

편집 및 논문심사규정

편집규정

(개정 2008.12.30)

제1조(목적)
이 규정은 한국직업재활학회의 직업재활연구 학술지 편집 및 발간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학술지 명칭)
본 학술지는 職業再活硏究(Journal of Vocational Rehabilitation)라 칭한다.

제3조(발간회수 및 시기)
본 학술지는 년 3회 발행함을 원칙으로 하며, 그 시기는 4월 30일, 8월 31일, 12월 31일로 정하되,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발간회수를 늘릴 수 있다. 게재원고의 모집기한은 매년 1호 학회지는 3월 15일까지 2호 학회지는 7월 15일, 3호 학회지는 11월 15일까지로 한다.

제4조(편집위원회)
본 학술지에 투고한 논문의 심사, 게재여부 결정, 편집과 발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편집위원회를 둔다.

제5조(편집위원회 구성) 편집위원회 구성 방식은 다음과 같다.
1) 편집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한 약간 명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편집위원장은 자신을 포함한 3인의 편집위원회 소위원회를 둘 수 있다.
2) 편집위원장은 부회장 중에서 한 명을 선임하고 편집위원은 편집위원장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위촉한다. 편집위원장과 편집위원의 임기는 모두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3) 편집위원은 직업재활학이나 관련 학문 전공자로서 교수와 현장전문가, 지역적 안배 등 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제6조(편집위원 자격)
편집위원은 직업재활 분야에서 연구업적이 탁월한 국내외 학자나 현장전문가로서 직접 편집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이 있는 자를 선임한다.

제7조(편집위원 임무) 편집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1) 편집위원장은 학술지 발간과 관련된 업무를 총괄하며, 편집위원회를 소집하여 학술지를 정시에 발간한다.
2) 편집위원회 또는 편집위원회 소위원회는 투고된 논문의 성격에 따라 심사위원을 선정 하여 논문에 대한 원고심사를 위촉하고, 심사과정을 관리한다.

제8조(기타) 본 규정에 없는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의결사항에 따른다.

부칙(제1호) 본 규정은 2009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게재 논문 심사규정

(개정 2007. 6. 1.)

제1조(목적) 이 규정은 한국직업재활학회의 「職業再活硏究」에 투고된 논문의 심사 및 게재 여부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편집위원회의 논문심사 의뢰)
1) 편집위원장은 논문게재신청 마감일로부터 1주일 이내에 편집위원회를 소집한다.
2) 편집위원회 또는 편집위원회소위원회는 각 논문의 주제에 따라 3인의 심사위원을 배 정하여 심사를 의뢰한다.
3) 논문심사와 관련하여 논문투고자나 심사자 등 모든 개인 정보는 누구에게도 공개되어 서는 안 된다.
4) 투고자와 동일한 소속기관 심사자의 심사배정은 할 수 없다.

제3조(심사의 기준)
제출된 논문은 심사양식에 따라 ‘연구주제의 학문성,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의 명료성, 연구방법의 타당성, 연구내용의 충실성 및 타당성, 직업재활분야 공헌도, 편집의 적합성’ 등의 내용으로 <심사표>와 <검토의견서>를 작성한다.

제4조(심사 기간)
심사위원은 심사위촉을 받은 날로부터 초심인 경우 10일 이내, 재심인 경우 5일 이내에 심사결과를 편집위원회에 반송하여야 한다.

제5조(심사결과 판정 단계) 심사결과 판정은 다음의 네 가지로 이루어진다.
1) ‘게재불가’ 판정이 내려진 논문에 대해서는 편집위원장의 명의로 저자에게 통보한다.
2) ‘수정 후 재심’ 판정이 내려진 논문에 대해서는 편집위원장의 명의로 수정해야 할 내용을 통보하고, 수정 후 해당 심사위원 등에게 다시 심사를 의뢰하며, 이때의 판정은 “게재” 또는 “게재불가”로만 한다.
3) ‘수정게재’ 판정이 내려진 논문에 대해서는 편집위원장의 명의로 수정해야 할 내용을 통보하며, 수정여부를 편집위원장이 판단한 후 게재한다.
4) ‘게재’ 판정이 내려진 논문에 대해서는 편집위원장의 명의로 게재사실을 저자에게 통보한 후 게재한다.

제6조(심사결과 판정 방법)
3인의 심사위원 판정에 기초하여 최종 판정은 다음과 같이 결정하며, 그 외의 사항은 편집위원회에서 정한다.
1) 심사위원 3인이 같은 판정을 한 경우에는 게재가, 수정후 게재가, 수정후 재심, 게재불가 중 하나로 결정한다.
2) 심사위원 2인이 같은 판정을 한 경우에는 다음에 따르며, 그 밖의 경우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1인 2인 3인 1차심사 결과의 판정(판정결과)
게재가 게재가 게재불가 수정 후 게재
게재가 게재가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게재
게재가 게재가 수정 후 게재 게재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수정 후 재심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수정 후 게재 게재불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게재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게재불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재심 게재가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재심 게재불가 게재불가

 

 

3) 심사위원 3인이 다른 판정을 한 경우에는 다음에 따르며, 그 밖의 경우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1인 2인 3인 1차심사 결과의 판정(판정결과)
게재가 수정 후 게재 게재불가 수정 후 게재

게재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게재

게재가

수정 후 재심 게재불가 수정 후 재심

게재불가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4) 편집위원회의 결정은 전자우편을 이용한 투표로 결정할 수도 있다.

제7조(이의신청) ‘게재불가’의 판정에 승복하지 않는 경우 저자는 1회에 한하여 심사결과 불승복에 따르는 재심사를 요청할 수 있으며, 재심사는 이미 심사를 담당하였던 동일 심사위원 3인이 한다. 이때 재심사결과 “게재불가”의 판정이 내려진 논문은 수정 후 재투고할 수 있다.

제8조(동일저자) 동일한 제1저자가 2편 이상의 논문을 투고하여 모두 심사를 통과하였다 하더라도 논문은 투고 순에 따라 한 호당 1편씩만 게재된다.

제9조(게재순서) 선정된 논문의 게재순서는 투고 순을 원칙으로 하되, 편집위원회가 따로 정할 수 있다.

부칙(제1호) 본 규정은 2007년 6월 1일부터 시행한다.

 

직업재활연구 투고규정

제1조(목적) 이 규정은 한국직업재활학회의 「職業再活硏究」에 논문을 게재 신청한 논문의 투고자격, 논문의 형식, 윤리규정, 원고제출 방법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투고자격) 「職業再活硏究」의 투고자격은 본 학회의 회원에 한한다. 단, 공동연구의 경우 제1저자가 학회회원이면 회원의 논문으로 인정한다. 제1저자가 본 학회 비회원의 경우 편집위원회의 심사에 통과할 경우 게재할 수 있으나 논문 발간 이전에 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제3조(논문의 성격) 「職業再活硏究」에 게재될 수 있는 논문은 장애인 직업재활에 직접, 간접으로 관련된 주제를 다룬 연구논문이다. 논문의 형식은 실험연구, 평가연구, 양적 조사연구, 질적 조사연구, 역사적 연구, 사례연구, 정책연구 등 이론적이거나 실천경험을 바탕으로 한 학술적 연구들이 해당된다. 게재 여부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고려되는 사항은 제출된 논문이 장애인의 직업재활에 도움이 되는 지식과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가 하는 점이다.

제4조(원고모집 시기) 본 학술지는 년 3회 발행함을 원칙을 하며, 그 시기는 4월 30일, 8월 31일, 12월 31일로 정하되,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발간회수를 늘릴 수 있다. 투고원고의 모집 기한은 매년 1호 학회지는 3월 15일, 2호는 7월 15일, 3호 학회지는 11월 15일까지로 한다.

제5조(원고의 제출방법)
1) 게재응모 신청자는 학회(홈페이지: http://www.ksvr.or.kr)에서 공지한 기간 내에 온라인으로(http://ksvr.jams.or.kr) 제출 하여야 한다

제6조(심사료) 원고를 제출할 때는 소정의 심사료를 납부한다.

제7조(게재료) 심사결과 게재로 확정된 경우에는 소정의 게재료를 납부한다.

제8조(투고논문의 심사와 게재) 투고 논문에 대한 심사는 「직업재활연구 게재 논문심사규정」에 따라 진행되며, 적격 판정을 받은 것에 한하여 게재한다.

제9조(원고작성 방식) 게재응모 원고는 다음에 제시된「직업재활연구 원고작성 방식」에 맞게 작성, 제출되어야 한다.

부칙(제1호) 본 규정은 2016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윤리규정

제1조(목적)본 규정은 한국직업재활학회(이하 ‘학회’)에 논문을 투고 및 발표를 하고자 하는 회원들에게 연구와 관련된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하는데 필요한 역할과 책임에 관하여 기본적인 원칙과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대상)본 규정은 학회에 논문을 투고, 발표하는 모든 회원과 그 저작물을 대상으로 한다.

제3조(적용범위)학회를 통해 투고, 발표되는 모든 논문은 이와 관련하여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3조(위반행위)다음과 같은 행위는 본 윤리규정에 위반되는 행위로 간주한다.
1. 중복투고 :「직업재활연구」에 게재할 논문은 미발표물에 국한한다. 타 학술지, 연구보고서, 대학논총 등에 이미 게재된 논문은 투고할 수 없다. 단, 편집위원회가 본지에 게재할 가치가 있다고 인정하는 발표물은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게재할 수 있다.
2. 위조 : 존재하지 않는 자료나 연구결과를 만들어내고 이를 기록하거나 보고하는 행위
3. 변조 : 연구자료, 장비, 또는 과정을 조작하거나 자료나 연구결과를 변경하거나 생략하여 연구 기록이 진실에 부합하지 않게 하는 행위
4. 표절 : 정당한 권한 없이 타인의 아이디어, 과정, 결과, 또는 기록을 도용하는 행위
5. 논문분할 : 기존에 발표된 논문의 상당 부분을 새로운 논문으로 작성하여 투고하는 행위
6.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
7. 공적허위진술 : 투고 시 본인의 학력, 경력, 연구업적 등에 대하여 허위로 기재하는 행위

제4조(위반행위 제재조치)
1. 편집위원장은 연구부정행위를 인지하거나 제보를 받았을 경우, 윤리위원회를 소집하여 부정행위 여부를 판단하여야 한다.
2. 본 규정 및 연구의 일반적인 윤리원칙을 위반한 자는 본 학회지에 3년간 논문을 투고할 수 없다.
3. 본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스스로 철회 요청한 자도 3년간 논문을 투고할 수 없다.
4. 기타 관련 사항은 윤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5조 (편집위원 · 심사위원의 윤리)
1.편집위원과 심사위원은 논문의 접수 및 심사 과정을 개인적 이해관계를 배제하고 공정하게 처리하여야 한다.
2.편집위원과 심사위원은 논문의 접수 및 심사과정에서 알게 된 내용을 외부에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직업재활연구 원고작성 방식

1. 원고는 워드프로세서(아래한글 사용)를 사용한 파일로 작성되어야 한다.
2. 원고의 작성은 한글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의 혼동 가능성이 있을 경우에 한하여 ( )속에 한자로 표기하거나 영문으로 기입할 수 있다.
3. 원고의 분량은 20쪽 내외(참고문헌 포함)를 원칙으로 하되, 이를 초과할 경우 최대 28쪽을 넘을 수 없다.
4. 원고의 편집양식 중 용지설정은 A4 용지를 기준으로 여백주기 위쪽 37, 아래쪽 37, 왼쪽 37, 오른쪽 37, 머리말 13, 꼬리말 10, 제본 0으로 한다(<별지> 참조).
5. 원고는 1) 논문제목, 2) 성명과 소속, 3) 요약과 주제어, 4) 본문, 5) 참고문헌, 6) 영문초록(성명, 소속, Key words), 7) 부록(필요한 경우)의 순으로 작성되어야 하며, 논문의 세부 편집양식은 아래와 같다.

분 류 쓰기요령
01) 제목 글자크기 17p, 신명조, 진하게, 가운데
02) 저자명 1줄 띄고, 10p, 중고딕, 진하게, 오른쪽
03) 소속 글자크기 9p, 중고딕, 오른쪽
04) 요약 1줄 띄고, 9p, 신명조, 줄간격 140, 장평 95
05) 주제어 요약 하단에 <주제어> 글자크기 9p, 신명조, 진하게, 내용은 8p, 줄간격 140, 장평 95
06) 본문 글자크기 9.5p, 신명조, 줄간격 170, 장평 95
07) 그림 제목은 글자크기 10p, 중고딕, 가운데, 출처는 9p, 중고딕, 가운데 (그 외의 설명은 9p, 신명조, 장평 95)
08) 표 표 제목은 글자크기 10p, 중고딕, 왼쪽; 출처는 9p, 중고딕, 표 하단 왼쪽에
(그 외의 설명은 9p, 신명조, 줄간격 140, 장평 95)
09) 참고문헌 제목은 글자크기 14p, 견명조, 내용은 9p, 신명조, 장평 95
10) 부록 제목은 글자크기 10p, 중고딕, 진하게, 내용은 10p, 신명조, 장평 95

6. 원고의 번호 붙임은 아래와 같이 한다.
1단계:Ⅰ. Ⅱ. Ⅲ.........(2줄 띄고, 14p, 중고딕, 가운데, 진하게)
2단계:1. 2. 3. ..........(1줄 띄고, 1칸에서 시작, 11p, 중고딕, 진하게)
3단계:1) 2) 3) ..........(4칸에서 시작, 10p, 신명조, 진하게)
4단계:(1) (2) (3)........(4칸에서 시작, 10p, 신명조)
5단계:① ② ③ ..........(4칸에서 시작, 10p, 신명조)

7. 원고에 ‘그림’이나 ‘표’가 포함되는 경우,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명기해야 한다.
1)표, 그림, 부록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 1>, <그림 1>, <부록 1>과 같이 < >를 사용한다. 표와 그림은 본문 안에, 부록은 참고문헌 뒤에 삽입한다.
2) 표 및 부록의 번호와 제목은 상단 왼쪽에 제시한다.
3) 그림의 번호 및 제목은 그림의 하단 중앙에 제시한다.
4) 표, 그림, 부록을 다른 문헌에서 인용하였을 때, 표와 부록의 경우에는 하단 왼쪽에, 그림의 경우에는 하단 중앙 제목 밑에 출처를 제시한다.
5) 부호를 사용할 때의 글씨체 및 띄어쓰기는 다음과 같다.
 (1) p, F, t는 이탤릭체로 쓴다. 단 M, N, SD는 신명조체로 한다.
 (2) 부호 사이는 한 칸 띄어 쓴다(예:p < .001, F (1, 129) = 2.71, t = 4.52).

8. 논문의 요약은 한글논문인 경우와 영문논문인 경우를 구분하여 아래와 같이 한다.
1) 한글논문의 경우
 (1) 한글요약:10줄 이내의 한 문단으로 된 논문요약(연구목적, 방법, 결과 등 포함)을 논문 맨 앞에 첨부한다.
 (2) 영문요약:1쪽 이내의 영문요약을 참고문헌 뒤에 첨부한다.
 (3) 주제어:3-5개의 주제어를 한글요약과 영문요약 밑에 쓴다.
2) 영문논문의 경우
 (1) 영문요약:10줄 이내의 한 문단으로 된 논문요약(연구목적, 방법, 결과 등 포함)을 논문 맨 앞에 첨부한다.
 (2) 한글요약:1쪽 이내의 영문요약을 참고문헌 뒤에 첨부한다.
 (3) Key Words:3-5개의 주제어를 한글요약과 영문요약 밑에 쓴다.

9. 이미 발표된 연구의 일부분이나 이미 발표된 논문을 새로 고쳐 쓴 경우에는 각주 또는 참고문헌에 이미 발표된 논문의 발간사항을 적고 본지에 실린 부분과의 관계를 각주에 명기한다. 미발표된 원고일지라도 그것이 어떤 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작성된 것이면 그 연구 프로젝트의 공식명칭과 그와의 관계를 각주에 밝혀야 한다.

10. 연구비를 받아 수행된 연구는 각주에 그 연구비의 출처를 밝히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1. 본문에서 문헌을 인용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형식에 따른다.
1) 저자의 이름이 본문에 언급된 경우에는 그 다음에 출판 연도를 괄호 안에 제시하고 본문에 언급되지 않은 경우에는 이름과 출판 연도를 모두 괄호 안에 제시한다.
예1, Wehman(1998: 52)은, 예2, ....하였다(Wehman, 1998: 52).
2) 저자의 이름이 외래어인 경우, 그대로 표기한다.
예, Wehman(1998: 15-27)
 3) 2인 공동저술인 경우 두 사람의 이름을 모두 제시한다.
예, ...(김유식·박만구, 2001: 42)
4) 3인 이상의 공동저술인 경우, 첫 번째 인용에서는 모든 저자의 이름을 제시하고 그 이후부터는 “외”를 사용한다.
예, ...(김유식·박만구·최상일, 2001: 78)와 그 이후 (김유식 외, 2001: 78)
5) 2개 이상의 저술을 인용할 때는 연도순으로 새미콜론(;)을 사용하여 저술을 구분한다.
예, ...(강위영, 1997: 128; 이상욱, 1998: 232; 김종인, 2003: 22)
6) 영어의 ‘&’ 는 사용하지 않으며, ‘and’ 로 통일한다.

12.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하며,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1) 참고문헌에 여러 나라의 문헌들이 포함되는 경우 한, 중, 일, 영어 문헌의 순으로 하되, 각 언어별 철자 순서에 따라 나열한다.
2) 동일한 저자에 같은 연도에 출판된 저술이 두 편 이상일 때는 본문에서 인용된 순서대로 출판년도에 영문자 a, b, c 등을 부기하여 구분하고 차례대로 나열한다.
3) 영문으로 된 서적이나 논문의 경우, 제1저자는 last name을 먼저 적고 콤마(,)를 하고 first name을 나중에 적는다. 제2저자 이후에는 first name을 먼저 적고 last name을 나중에 적는다.
4) 참고문헌의 출처가 정기간행물인 경우에는 연구자 명, 발간연도(괄호 안), 연구논문 제목, 연구지 명, 권(volume) 번호, 쪽 번호 순으로 기입한다.
5) 참고문헌이 편저서로서 장(chapter)별로 저자가 다른 경우, 참고한 장을 쓴 저자 명, 출판연도(괄호 안), 참고된 장의 제목, 책 전체의 편저자 명, 편저서 명, 출판도시: 출판사명, 인용된 장의 쪽 번호 순으로 기입하고, 편저서가 아니거나 문헌 전체가 참고되었을 경우는 바로 저자 명, 출판연도(괄호 안), 저서 명, 출판도시: 출판사명 순으로 기입한다.
6) 국문표기 문헌인 경우에는 연구지 명과 저서명은 ‘견고딕체’로, 학위논문인 경우 전체 ‘신명조체’로, 영문표기 문헌의 경우에는 기울임(이탤릭) 글자체로 표기한다.
7) 영문 단행본과 논문의 제목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하고, 정기간행 연구지의 이름은 각 단어가 시작되는 첫 글자마다 대문자로 표기하며, 기본적으로 APA 표기방식에 따른다.
8) 참고문헌은 위의 예를 참조하여 쉼표(comma)와 마침표(period) 등 구두점과 글자사이 띄어쓰기에 있어서 특별히 유의해야 한다.

 

참고문헌 작성 예제

1) 서적

(1) 단독저서의 예
오인표(1993). 한국인의 의식구조. 서울: 민음사.
Power, P. W.((1991). A guide of vocational assessment. A ustin, TX: Pro-Ed.

(2) 2인 이상 공저의 예
강위영.나운환(2001). 직업재활개론. 나눔의 집.
Haveman R. H., Halberstadt. V., & Buckhauser. R. V. (1984). Public policy toward disabled workers. Cornell Universtity Press.

(3) 편저인 경우
김주봉(2002). 장애인에 대한 편견. 강인학 편, 장애인 재활. 대구: 학문출판사, 1998, 49-65.
Gellman, W., and Soloff, A.(1976), Vocational evaluation. In B. Bolton(Ed.), Handbook of medsurement and evaluation in rehabilitation(pp.173-186). Baltimore: University Park Press.

2)논문
(1) 저자가 1인인 경우
이승렬(2004). 요양종결 이후 산재근로자의 취업기간 분석. 노동경제논집, 27(3), 25-52.
Belgrave, F. Z. (1991). Psychological predictors of asjustment to disability in americans. Jourmal of Rehabilitation, 57(1), 37-40.

(2)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
강인한. 김주봉. 오인표(1995). 장애인의 심리적 특성연구. 직업재활연구, 7. 30-44
Botterbusch, K. F., & Smick, D.(1990). Supported employment models: A review of literatur. Jourmal of Vocational Rehabilitation, 22(3)(volume #만 기울임 글자체), 95-102.

3)번역서 및 미간행 논문
(1) 번역서의 예
Heward, M. L.(2002). 특수교육학개론(김영철 등 역). 서울:교육문화. (원출판년도 2000).

(2)미간행 학위논문의 예
최미란(1995). 비장애인의 장애인에대한 의식조사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참고문헌 전체가 신명조임).
Davidson, T. M.(1994). A study of the career development of visually impaired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ittsburgh, PA:University of Pittsburgh.

4)인터넷 사이트
Palmer. E.(1999). "New Appriaches to Work Ability." http:// WBLN0018.wborg/HDNetHDdocs.nsf.

13. 편집위원회는 게재키로 결정된 원고 분량의 수정을 저자에게 요구할 수 있다. 또한 편집위원회는 여러 가지 사유로 원고 내용의 수정도 요구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제출된 원고에 대하여 편집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어떤 부분을 일방적으로 삭제, 변경, 첨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