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정관 > 한국직업재활학회

학회정관

제 정 : 1991. 12. 10.
1차 개정 : 2012. 06. 01.
2차 개정 : 2013. 06. 14.
3차 개정 : 2015. 03. 06.
4차 개정 : 2015. 06. 19.

5차 개정 : 2019. 01. 04.


<제 1 장 총칙>

제1조 (명칭) 본 학회의 명칭은 한국직업재활학회(Korean Society of Vocational Rehabilitation)로 한다.

제2조 (목적) 본 학회는 직업재활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장애인의 자립과 사회통합을 극대화하고, 학문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사무국) 본 학회의 사무국은 회장이 지정하는 장소에 두며, 사무국장과 사무간사를 둘 수 있다.


<제 2 장 사업>

제4조 (사업) 본 학회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한다.

  • 1. 회원의 전문성과 윤리성의 확립, 유지 및 향상
  • 2. 연차 학술대회 개최
  • 3. 연구발표회 개최
  • 4. 학회지 및 기타 출판물 편집, 간행
  • 5. 장애인재활상담사의 교육 및 훈련
  • 6. 국내외 직업재활 및 관련 단체와의 연합과 교류
  • 7. 학술상 수여
  • 8. 직업능력평가사 등 전문가 자격제도 및 검정 시행
  • 9. 기타 본 회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


<제 3 장 회원>

제5조 (회원) 회원은 정회원, 평생회원, 기관회원(회원교), 단체회원 그리고 준회원으로 구분한다.

  • ① 정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가 된다.
    • 1. 전문대학,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재활상담(직업재활) 또는 관련 학문을 전공한 자.
    • 2. 재활관련 분야 이외의 학사학위 이상 취득자로서 2년 이상 재활관련 업무에 종사한 자로서 본 학회 목적에 찬동하고 자격관리 및 검정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자
  • ② 평생회원은 다음에 해당하는 자가된다.
    • 1. 본 학회 회장을 역임한 자로서 만65세 이상인 자
    • 2. 본 학회 정회원으로서 평생회비를 납부한 자
  • ③ 기관회원(회원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기관이 된다.
    • 1. 본 학회 소속 회원 2명 이상이 재직하는 기관으로 자격관리 및 검정위원회의 인준을 받은 기관
  • ④ 단체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단체로 한다.
    • 1. 학회지 정기구독 및 학술대회 참여를 위해 단체회원 신청을 하여 승인을 받은 단체
    • 2. 기타 자격관리 및 검정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자
  • ⑤ 준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가 된다.
    • 1. 학회지 논문게재를 위하여 회원 신청을 하여 자격관리 및 검정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자
    • 2. 기타 본 학회 자격관리 및 검정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자
    •  

제6조 (회원의 권리) 회원은 임원의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갖는다.

  • ① 회원은 임원의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갖는다.
  • ② 단체회원, 준회원은 선거권 및 피선거권과 총회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다.


제7조 (회원의 의무) 회원은 본 회의 회칙 및 결의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8조 (회원의 탈퇴)

  • ① 회원이 회원 가입 후 탈퇴를 희망할 경우 탈퇴 할 수 있다.
  • ② 탈퇴 할 경우 회원 자격 및 권리가 상실되며 기납부한 회비는 환불하지 않는다.


제9조 (회원의 상벌 및 제명)

  • ① 회원으로서 회비를 2년 이상 납부하지 않은 회원은 체납회비가 완납될 때까지 회원 자격 및 권리가 정지된다.
  • ② 다음의 요건에 부합하다고 판단될 경우 윤리위원회를 개최 할 수 있다.
    • 1. 이사회 재적인원 과반수 요청에 의한 개최
    • 2. 회장의 판단에 의한 개최
  • ③ 다음의 요건에 해당하는 회원은 윤리위원회의 심의와 이사회의 인준을 거쳐 상벌 및 제명을 할 수 있다.
    • 1. 본 학회 회원으로서 우수한 연구 실적을 올리거나 학회를 위한 공로를 세웠을 경우
    • 2. 본 학회 회원으로서 본회의 명예를 훼손하였거나 재산상의 손해를 끼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제 4 장 총회>

제10조 (총회의 구성 및 소집)

  • ① 총회는 이 회의 업무에 관련한 중요한 사항을 의결하기 위한 최고의 의결기구로서 정회원으로 구성한다.
  • ②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 ③ 정기총회는 매년 5월 또는 6월에 개최하며, 임시총회는 요청에 의해 개최할 수 있다.
  • ④ 임시총회는 이사회에서 참석인원의 과반수 요구 혹은 회원의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요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회장이 소집한다.


제11조 (총회의 소집통지) 총회의 소집은 홈페이지 혹은 이메일 등으로 통지한다.


제12조 (총회의 의결사항) 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 1. 정관개정에 관한 사항
  • 2. 사업계획 및 예·결산 승인에 관한 사항
  • 3. 임원선출 및 제명에 관한 사항
  • 4. 학회해산에 관한 사항
  • 5. 기본재산 취득, 처분, 관리에 관한 사항
  • 6. 기타 학회 운영에 중요하다고 인정되어 회장이 부의하는 사항

제13조 (회의성립 및 의결정족수)

  • ① 총회는 출석회원으로 개회하고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 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 ② 회원은 임원선임과 제명, 금전 및 재산수수를 동반하는 사항 등에 회원자신과 이해가 상반되는 사항의 의결에는 참여할 수 없다. 다만 회원의 요구 시 소명 기회를 줄 수 있다.


제14조 (의결권의 위임) 회원은 부득이한 사유로 회의에 직접 참여할 수 없는 경우, 서면 등으로 의결권을 위임할 수 있다. 다만 임원선출 및 제명에 관한 사항은 그러지 아니한다.


<제 5 장 임원>

제15조 (임원의 종류)

  • 1. 회장 : 1인
  • 2. 수석부회장 : 1인, 부회장 : 5인 이내
  • 3. 이사 : 15인 이상 45인 이하(회장, 부회장 포함)
  • 4. 감사 : 2인
  • 5. 고문 : 약간명
  • 6.자문위원: 약간명


제16조 (임원의 선출)

  • ① 회장, 수석부회장 및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 ② 수석부회장은 차기회장이 된다.
  • ③ 부회장, 이사 등 임원은 회장이 지명하여 총회의 인준을 얻는다. 이 경우 워크어빌리티학회, 한국재활심리사협회가 추천하는 각 1인을 당연직 이사로 지명한다.
  • ④ 임원중 결원이 생기는 경우, 2개월 이내에 전항의 절차를 거쳐 후임임원을 선출한다.
  • ⑤ 총회개최 지연 등으로 임원을 선출하지 못한 채 임원의 임기가 완료된 경우에는 전임임원이 차기임원의 선출시 까지 그 임무를 계속 수행한다.


제17조 (임원의 임무) 본 회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 ① 회장은 이 회를 대표하고 총괄하며 총회와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 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유고시 수석부회장이 그 임무를 대행한다.
  • ③ 이사는 이사회의 구성원으로 이사회에 출석하여 이 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 ④ 감사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 1. 본 학회의 재산상황과 회계를 감사하는 일
    • 2.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 3. 제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불미한 점이 있음을 발견하는 때에는 이를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는 일
    • 4. 제3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총회 및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 5. 그밖에 이사회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총회 및 이사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진술하는 일


제18조 (임원의 임기) 본 회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회장은 연임할 수 없다.


제19조 (임원의 결격 사유)

  • ①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임원이 될 수 없다.
    • 1. 파산자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자
    • 2. 법률 또는 법원의 판결에 의하여 자격이 상실 또는 정지된 자
    • 3. 금고이상의 실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집행이 종료된 것으로 보는 경우를 포함한다)되거나 집행이 면제된 날부터 3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 4. 금고이상의 형의 집행유예선고를 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
  • ② 임원이 제1항 각 호의 1에 해당하게 될 때에는 그 자격이 상실된다.


제20조 (임원의 보선) 본 회의 임원 중 결원이 생길 때에는 이사회에서 보선하되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제 6 장 이사회>

제21조 (이사회 구성) 이사회는 이 회의 업무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회장, 부회장, 이사로 구성한다.


제22조 (이사회의 의결사항)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 1. 제4조 본 회 사업에 관한 사항
  • 2. 사업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 3. 예산·결산 심의에 관한 사항
  • 4. 제 규정의 제정과 개폐에 관한 사항
  • 5. 학회 기금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6. 회원의 입회 및 포상과 징계에 관한 사항
  • 7. 기본재산의 취득, 관리에 관한 사항
  • 8. 총회에서 위임된 사항
  • 9. 기타 이 회의 운영상 중요하다고 인정하여 회장이 부의하는 사항


제23조 (이사회의 소집)

  • ①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또는 재적이사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에 회장이 소집한다.
  • ②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는 회의 개최 7일전에 회의 목적, 장소 등을 명시하여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24조 (이사회 성립 및 의결정족수)
   ①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25조 (의결제척사유) 이사가 임원선임과 금전 및 재산에 수수를 동반하는 사례에 자신이 관계될 때 해당이사의 의결권을 제척할 수 있다. 다만, 이사회의 요구가 있을 시 소명기회를 줄 수 있다.


<제 7 장 각종위원회>

제26조 (상임위원회와 임시위원회)
   ① 본 회는 운영상의 필요에 따라 상임위원회와 임시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② 본 회에 다음의 상임위원회를 둔다.
      1. 자격관리 및 검정위원회
      2. 편집위원회
      3. 윤리위원회
      4. 학술위원회
   ③ 각 위원회 위원장은 회장과 협의하여 위원을 추천하여 인준을 받으며 임기는 회장의 재임기간으로 한다.
   ④ 상임위원회의 위원 수는 5-10인으로 한다.
   ⑤ 각위원회는 회장과 협의하여 운영세칙, 예산 또는 업무계획을 수립하고 회장단의 승인을 받아 집행하며 이사회에 사업 및 결산 보고를 하여야 한다.
   ⑥ 상임위원회와 임시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로 규정한다.

제27조 (자격관리 및 검정위원회)
   ① 회원교 자격관리 및 직업평가사 자격과 자질향상을 위한 연수 및 교육훈련업무를 위하여 자격관리 및 검정위원회를 둔다.
   ② 직업평가사 자격과 관련된 자격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③ 직업재활사 자격 및 검정에 관한 업무는 한국직업재활사협회가 담당한다.

제28조 (편집위원회)
   ① 학회지 및 기타 출판물 관련 제반업무관리를 위하여 편집위원회를 둔다.
   ② 편집위원회에 관한 세부사항은 이를 별도로 규정한다.

제29조 (윤리위원회)
   ① 회원의 상벌 및 윤리에 관한 규정 제정 및 시행업무를 위하여 윤리위원회를 둔다.
   ② 윤리위원회에 관한 세부사항은 이를 별도로 규정한다.

제30조 (학술위원회)
   ① 연차학술대회, 세미나, 국제학술대회 참가 또는 개최를 위하여 학술위원회를 둔다.
   ② 학술위원회에 관한 세부사항은 이를 별도로 규정한다.


<제 8 장 재정 및 회계>

제31조 (경비) 본 회의 경비는 다음의 수입으로 충당한다. 이에 대한 세부사항은 운영세칙에 의한다.
   1. 회비
   2. 보조금
   3. 기부금
   4. 기타수익금

제32조 (회계년도) 본 회의 회계년도는 정기총회부터 다음 해 정기총회까지로 한다.


<부칙>

1. 본 개정 회칙은 2019년 1월 4일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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